신비로운 청록색 보석 - 저먼캐모마일 이야기

01 저먼 캐모마일, 그 이름에 대한 이야기

어원 1.  카모마일 저먼인 메트리카리아(Matricaria)는 자궁을 뜻하는 라틴어 매트릭스(matrix)에서 파생되었는데, 이는 저먼 카모마일이 고대에서 생리 관련 장애를 치료하는 데에 쓰였기 때문이다.20) 

어원 2.  카모마일이라는 이름은 그리이스어 카메이메론(Chamaimelon)에서 유래되었는데,카메이(chamai)는 그라운드(ground)라는 뜻이며, 메론(melon)이란 애플(apple)을 뜻하는 것으로 "땅에서 자라는 사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카모마일의 꽃 향기가 흡사 사과향을 연상시키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21) 

학명.  저먼캐모마일의 학명은 지난 20년동안 자주 바뀌어 우리를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근래에 통용되는 학명은 M. recutita, Chamomilla recutita를 문헌에서 많이 볼 수 있고 M. chamomillia라는 학명도 적게나마 찾아 볼 수 있습니다[2].

별칭.  ‘블루 캐모마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청녹색의 카마아줄렌 때문이며, 증류시에 강력한 항염증효과를 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카모마일 자체는 파란색이 아니지만, 카마쥴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오일이 증류 과정에서 짙은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02  주요산지와 추출법

Botany & Origin

저먼캐모마일은 키가 작은 한해살이 초본으로 높이는 60cm까지 자라며 향이 좋습니다. 섬세한 날개모양의 잎을 가져 그 모양이 데이지꽃과 비슷한 외줄기 흰색 꽃입니다. 

유럽지역 특히 중앙부와 북부 유럽 토착종으로 헝가리, 유고슬라비아, 불가리아, 러시아 독일, 벨기에 그리고 스페인에서 재배됩니다. 이 중 헝가리가 그 오일의 주요 산지입니다[1].

Extraction

저먼캐모마일 오일은 M. recutita종의 건조시킨 꽃(머리)을 증기증류하여 얻어집니다. 에센셜오일의 (유효)함량은 개화 초기에 가장 높습니다. 40~45℃에서 건조시킨 꽃으로 추출하게되면 matricarin이 보존되고 그래서 그 오일의 품질이 가장 최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3].



03 저먼 캐모마일 오일과 로만 캐모마일 오일의 차이점

카모마일 저먼(Chamomile, German) 

확연한 푸른색을 띄며 강한 허브향이 나고 항염증 효과가 있고 세포조직 재생과 새살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세스퀴테르펜 화합물 함량이 높다.  오일의 카마쥴렌(chamazulene) 성분은 항염증 활성을 나타내며, 알파-비사보롤 성분은 관절염에 진경, 항염, 소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임상결과가 보고되었다. 또한 모노테르펜과 세스퀴테르펜 성분이 풍부하여 이러한 성분함량에 의해 담즙 배출과 담즙 분비작용을 촉진한다. 


카모마일 로먼(Chamomile, Roman)

옅은 밝은색을 띄며 대부분 달콤한 플로럴 허브향이 난다. 진경효과와 진정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방족 에스테르의 함량이 매우 높다.  캐모마일 로만은 캐모마일 저먼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화학적인 조성은 매우 다르다. 캐모마일 로만은 캐모마일 저먼과 달리 카마쥴렌과 알파-비사보롤같은 성분은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다. 



04 저먼 캐모마일 오일의 다양한 기능들

  1. 항염증 작용

    캐모마일의 항염증 작용은 (그것이)주로 카마쥴렌 성분 때문이라는 사실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푸른색의 화합물은 matricarin이 증기증류되어 생성됩니다. 다른 말로하면, 이 화합물을 자연상태의 캐모마일에서 찾게되면 matricarin인데, 증기의 작용으로 인해 카마쥴렌으로 바뀐다는 것 입니다[3].

  2. 항균 작용

    저먼캐모마일 오일은 황색포도상구균(s.aureus), 고초균(B.subtilis), 칸디다 알비칸스(c.albicans)에 대해 매우 뛰어난 유해세균 발육억제 작용과 살균작용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녹농균(사람에게 병원성을 가진 유일한 균종, P.aeruginosa)과 대장균(E.coli)에 대해서는 용량기준 8%의 높은 희석량에도 완벽한 살균효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12].

    오일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에 의한 요소분해효소(우레아제)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요소분해효소의 활동수준은 장 속 미생물들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3].




Previous
Previous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 이야기

Next
Next

MCT오일 이야기